동영상, 윈도우의 무비메이커로 쉽게 편집한다.
윈도우 XP에는 Windows Movie Maker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쉽게 편집할 수 있다.
특히, 사진을 동영상으로 만들수 있으며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와 장면 효과, 자막, 나레이션 삽입 등을 활용해 동영상을 마치
영화처럼 만들어볼 수 있다.
무비메이커는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제공되는데다가 사용이 무척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캠코더가 있거나 평소 동영상 클립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이제 직접 편집해서 나만의 동영상으로 만들어보자.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은 PC에 동영상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다. 캠코더에는 다양한 포트가 제공되는데, PC와 연결하기
위한 IEEE1394 포트와 TV와 연결하는 커넥터, 외부의 신호를 입력받는 커넥터 등 다양하다.
이중 IEEE1394를 이용해서 PC와 연결하면 깨끗한 화질로 캠코더에 기록된 영상을 PC에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우선 IEEE1394 케이블을 이용해서 캠코더와 PC를 서로 연결해준다.
이때 주의할 것은 PC의 IEEE1394 커넥터는 6핀, 4핀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그러므로 케이블 구입 시에 PC에서 지원하는
커넥터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도록 한다. 대개 캠코더는 4핀 커넥터가 지원된다.
사용 가능한 장치에서 연결된 캠코더를 선택해준다. PC카메라나 TV카드가 등이 설치된 경우에는 이러한 장치 목록도 나타난다.
즉, PC카메라 등으로 캡쳐되는 영상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캡쳐방법을 선택해준다. 캠코더에 저장된 모든 내용을 동영상으로 캡쳐하려면 '자동으로..'를 선택하고 특정 영역만 선택하려면
'수동으로..'를 클릭해준다.
'캡쳐 중에 미리 보기 창 표시'에 체크를 해두어야 모니터로 캠코더에 촬영된 영상을 보면서 동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우측의 'DV 카메라 컨트롤'에서 녹화할 영역을 선택해준다.
굳이 캠코더를 조작하지 않아도 PC에서 캠코더를 컨트롤할 수 있다.
캡처할 곳이 나타나면 '캡처 시작'을 클릭하고 파일이 저장될 폴더와 파일 이름을 지정해서 파일 저장을 시작한다.
'캡처한 비디오'와 '비디오 파일 크기'에 녹화 시간과 파일의 용량이 표시된다.
이렇게 하면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을 PC에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 외에도 동영상을 편집하는 다양한 유틸리티들이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모두 캠코더의 동영상 캡쳐를
지원한다.
이렇게 동영상을 PC에 저장한 후에는 윈도우 무비 메이커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시작 > 프로그램에서 'Windows Movie Maker'를 클릭해서 실행한 후에 '비디오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2. 비디오 효과와 전환으로 동영상 편집하기
무비 메이커는 비디오 효과와 장면 전환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이러한 효과는 원클릭으로 쉽게 클립에 끌어다 놓음으로써 비디오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각각의 효과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수십개의 비디오 효과와 전환 효과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자.
불러들여진 동영상 파일을 화면 아래의 스토리보드 창에 드래그해서 놓으면 등록된다.
이렇게 등록된 비디오 동영상을 가리켜 클립이라고 부른다.
새로운 동영상을 추가하려면 좌측의 '비디오 가져오기'를 클릭해서 새로운 비디오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사진 가져오기'를 이용해 사진을 넣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 개의 동영상을 클립으로 등록할 수 있다.
여러 개로 나뉘어진 동영상을 하나의 비디오로 편집해서 구성하려면 여러 개의 동영상을 클립으로 등록한다.
하나의 동영상을 2개 이상의 클립으로 나눌 수도 있다.
동영상을 구분하려면 동영상을 선택한 후에 우측의 미리보기 창을 이용해서 재생한다.
그리고 동영상을 나누고자 하는 곳에서 화면을 멈춘 후에 우측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선택된 동영상이 두개로 구분되어져 화면 하단의 스토리보드에 두 개의 클립으로 나뉘어져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동영상 파일을 여러 개로 나누어서 구분할 수 있다. '시간 표시 막대를 표시합니다.'를 클릭한다.
화면 하단의 화면 표시가 큼지막한 스토리보드 형태가 아니라 시간순으로 비디오, 전환, 오디오 등의 다양한 항목별로 구분되어
표시된다. 전문적으로 편집을 할 때에는 이렇게 시간순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다.
클립을 클릭한 채 드래그하면 클립간에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좌측의 동영상 편집에서 '비디오 효과 보기'를 클릭하면 우측의 미리보기 창에 여러 개의 비디오 효과 목록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적용하려는 효과를 클릭한 채 아래의 비디오 클립 중 효과를 적용하려는 클립에 끌어다 두면 해당 효과가 적용되어진다.
비디오 효과는 클립 하나에 하나만 적용되므로 동영상에 서로 다른 효과를 적용하려면 사전에 동영상을 여러 개의 클립으로
나누어야 한다.
각각의 클립이 전환될 때에는 전환 효과를 삽입할 수 있다.
'비디오 전환 보기'를 클릭한 후에 나타난 다양한 전환 효과 중에 마음에 드는 효과를 클릭한 채에 화면 아래의 클립 사이에
드래그한다. 이렇게 선택한 전환 효과는 클립과 클립 사이에 화면이 전환될 때에 적용되어진다.
클립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각각의 클립마다 적당한 전환 효과를 드래그해서 적용해준다.
3. 나만의 비디오에 멋진 제목 넣기
이렇게해서 완성된 비디오에는 제목을 삽입할 수 있다.
비디오가 처음 시작할 때와 마지막으로 끝날 때, 그리고 클립과 클립 사이에 제목을 넣는 기능이 지원된다.
또한 동영상 클립 안에 직접 자막을 넣는 기능도 지원된다.
'제목 또는 제작진 만들기'를 클릭하면 제목을 추가할 위치를 물어오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제목을 삽입할 위치를 지정해준다.
동영상 안에 직접 제목을 추가하려면 화면 하단에서 자막을 삽입할 클립을 선택해준 후에 '선택한 클립에 제목…'을 클릭한다.
비디오의 맨 처음에 제목을 추가하려면 '맨 앞부분에 제목…'을 클릭한다.
비디오에 삽입할 제목을 기입한다.
그리고 하단의 텍스트 글꼴 및 색 변경을 이용해서 배경색과 글자색, 글꼴의 종류와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비디오에서 제목이 표시될 때의 효과를 지정하기 위해 '제목 애니메이션 변경'을 클릭한다.
7가지의 텍스트 애니메이션 효과가 표시된다.
적당한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우측의 비디오 미리보기 창에서 선택한 제목에 적용된 애니메이션 미리보기가 표시된다.
모든 효과 선택을 마친 후에는 '동영상에 제목 추가 완료'를 클릭한다.
이렇게 추가된 자막이나 제목 등은 비디오, 제목 오버레이 등에 표시되어진다.
이때, 제목이 표시되는 시간이나 클립에 표시되는 자막의 시간과 위치 등을 변경하려면 하단에 표시된 오비젝트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된다.
시간을 좀 더 늘이거나 줄이려면 마우스를 클립과 제목 사이에 가져간 후에 화살표 모양으로 포인터가 변경되면 드래그한 채
움직이면 된다.
4. 비디오에 배경음악 넣기
무비 메이커로 편집하는 동영상에는 배경음악이나 목소리를 직접 넣을 수 있다.
MP3나 WMA 등의 음악 파일을 비디오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나레이션을 넣어서 비디오에 직접 음성으로 소개말을 넣는 것도 가능하다.
좌측의 오디오 또는 음악 가져오기를 이용해서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음악 파일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이렇게 선택된 음악 파일을 드래그해서 화면 아래의 오디오/음악에 끌어다 둔다.
이렇게 등록된 음악의 재생시간이 비디오 재생 시간보다 길면 음악 오브젝트의 맨 끝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에 드래그한 채
움직이면 재생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앞서 하단의 시간 재생 표시 화면에서 맨 좌측의 음성 조절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재생되는 배경음악과 캠코더로 녹화시에
함께 녹음된 원음간의 소리 크기를 적절히 믹싱할 수 있다.
원음을 보다 크게 하려면 볼륨 조절을 맨 왼쪽으로 가져가고, 배경음악의 크기를 크게 하려면 조절바를 우측으로 위치시킨다
시간 재생 표시 화면에서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레이션을 직접 녹음할 수 있다.
나레이션을 녹음할 위치로 시간 재생 표시줄을 클릭한 후에 '내레이션 시작'을 클릭한다.
물론 녹음은 마이크를 이용한다. 나레이션 녹음이 끝나면 '완료'를 클릭한다.
이렇게 녹음된 나레이션은 WMA 파일로 저장되어진다. 물론 이 WMA 파일은 비디오에 삽입되어진다.
5. 편집된 비디오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기
최종적으로 편집이 끝난 비디오 파일은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줘야 한다. 이렇게 동영상 파일로 변환할 때에는 화질에 따라 파일의 크기가 달라진다. 화질이 떨어지면 파일의 크기는 줄어들고 화질이 좋을수록 파일의 용량은 커지기 마련이다.
편집이 모두 완료되면 '내 컴퓨터에 저장'을 클릭해서 편집한 파일을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준다.
파일이 저장될 폴더와 파일이름을 지정한 후에 '다음'을 클릭한다.
'기타 설정'에서 변환할 파일의 종류를 선택한다.
PC에서 재생하기 좋은 화질로 변환하려면 '로컬 재생용 비디오(2.1Mbps)'를 선택해준다.
만일 PDA나 PMP 등에서 재생하려면 '포켓 PC용 비디오'를 선택한다.
고화질로 저장하면 TV나 프로젝터 등과 연결해서 깨끗한 화질로 볼 수 있다.
변환할 동영상 파일의 종류를 선택하면 하단에 해상도와 파일의 저장 용량 등이 표시된다. 선택이 완료되면 '다음'을 클릭한다.
동영상이 변환되어진다. 파일의 용량이 크거나 화질이 좋은 경우에는 시간이 걸린다.
참고로, 무비 메이커에서 제공되는 'AutoMovie 만들기'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무비 메이커가 선택한 동영상에 맞게 클립을
분리시키고 전환 효과, 비디오 효과가 적용된 비디오 클립을 만들어준다.
AutoMovie에서 제공하는 편집 스타일은 5가지이며 마땅히 편집에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 편집을
자동으로 해보자.
선택된 동영상이 자동으로 여러 개의 클립으로 나뉘어지고 각각의 클립에 비디오 장면 효과와 전환 효과가 적용되어 진다.
'컴퓨터 즐기기 > 컴퓨터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KV를 AVI로 변환하는방법 (0) | 2012.09.13 |
---|---|
내컴 그림판을 이용 글자를 넣는 방법 (0) | 2010.03.15 |
자주 접하는 컴퓨터 용어 ....... [2008/03/21] (0) | 2009.03.31 |
한글과 컴퓨터 강좌 ..... [2008/02/01] (0) | 2009.03.12 |